본문 바로가기

대한항공 유상증자 및 주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 용어 및 개념 소개가 아닌 오랜만에 종목 분석에 대한 콘텐츠입니다. 몇 주만에 분석하려다 보니 어떤 기업으로 할까 고민하다가 최근 유상증가 공시를 낸 '대한항공'을 좋을 것 같아 제작하게 됐습니다.

 

대한항공에 대한 유상증자에 대한 소개와 향후 주가에 대해 전망해보려고 하니 1주라도 갖고 있다면 주의 깊게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본격 시작하겠습니다.

 

글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한항공 유장증가 공시

 

대한항공 유상증자는 언론을 통해 4월 20일 날 알려졌는데요. 공시는 약 한 달 뒤인 바로 어제인 5월 13일 날 발표했습니다. 공시 내용은 살펴보자면 이번 증자(주식의 총수량 증가)는 약 8천만주이며 1조원 규모입니다. 신주의 예정 발행 가격은 12,600원이고 7월 29일에 신주를 상장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정보를 정리하자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공시 규모 예정 발행가 상장 예정일
5월 13일(수) 8천만주(1조원) 12,600원 7월 29일(수)

혹시 유상증자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은 아래 콘텐츠 확인하길 바랍니다. 무상, 유상증자에 대한 개념 및 종류에 대해 아주 쉽고 자세하게 써놨습니다.

 

[주식 이야기/용어 소개] - 헬릭스미스 무상증자로 알아보는 개념 정리

 

헬릭스미스 무상증자로 알아보는 개념 정리

헬릭스미스 무상증자로 알아보는 개념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헬릭스미스의 무상증자' 소식을 살펴보고 그 뒤에 무상증자와 유상증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간단히 설명하��

investment.13eol.com

그래도 유상증자에 대한 개념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기업이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고 그것을 유상으로 판매'하는 것입니다. 보통 무상증자는 호재로 인식하지만 유상증자는 악재로 통하는데요. 그 이유는 자금이 없어주식을 판매해 돈을 확보하려고 하기 때문이죠. 실제로 아래 이미지를 보면 4월 20일 날 큰 폭으로 하락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월 20일에 최대 9%까지 하락했는데요. 그 다음날은 갭하락으로 시작했지만 다행히 양봉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이처럼 어떤 기업이 유상증자를 발표하면 회사가 어렵다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단, 새로운 투자를 위해 유상증자를 공시한다면 그것을 호재로 인식해도 됩니다. 위에 콘텐츠에 모두 나와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안 좋길래 1조원 규모로 유상증자를 하는지 실적을 한번 살펴볼까요

 

실적 살펴보기

 

2017년부터 영엽이익이 지속적으로 하락해 올해는 약 4천억 적자를 예상하는데요. 정말 어마어마한 것 같습니다. 2018년부터 영업이익은 흑자였지만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로 돌아섰는데요. 그래서 PER도 아예 나와 있지 않네요. PER에 대해 잘 모른다면 아래 콘텐츠를 참고하길 바랍니다.

 

[주식 이야기/용어 소개] - 주식 용어 모음 - eps, per

 

주식 용어 모음 - eps, per

주식 용어 모음-eps,per 오늘은 주식 용어에 대해 설명해볼까 합니다. 한 때 코스피가 1400대까지 떨어졌을 때 언론, 주변 사람들이 "역사적인 저점이다"라면서 너도나도 주식에 입문하게 됩니다. ��

investment.13eol.com

[주식 이야기/용어 소개] - [주식 용어 모음] BPS, PBR 정리

 

[주식 용어 모음] BPS, PBR 정리

[주식 용어 모음] BPS, PBR 정리 안녕하세요. 지난번 기초 주식 용어인 eps, per에 이어 bps, pbr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해당 지표부터 소개할 이유는 지난번에 말씀드린 것처럼 주가에 큰 영��

investment.13eol.com

실적만 살펴봐도 왜 유상증자를 할 수 밖에 없었는지 이해가 됩니다. 증자도 하고 실적도 안 좋은 대한항공, 과연 주가는 어떨까요

 

대한항공 주가

 

일봉, 주봉, 월봉 어느 것으로 살펴봐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평선 또한 역배열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희망이 있다는 사실. 바로 10일 이평선입니다.

 

각 종목마다 저항, 돌파 이평선이 있는데요. 보통의 종목들의 저항라인은 생명선으로 불리는 20일선, 돌파라인은 120일선인데요. 하지만 몇몇 종목에서 다른 이평선들이 이 역할을 해주는 경우가 있는데 대한항공이 바로 그 종목입니다.

 

위에 그림의 빨간색 박스를 보면 알겠지만 특정 이평선을 뚫으면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바로 보라색의 10일선입니다. 이는 일봉, 주봉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일봉 차트를 보면, 캔들의 몸통이 10일선을 돌파하면 그 다음날은 여과 없이 상승의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이때 상승의 양봉 캔들이 아닌 초기 갭상승으로 시작하여 하락으로 마무리하는 음봉 캔들입니다. 이런 흐름을 봤을 때 캔들이 10일선을 돌파했다면 당일 장 후 종가 매수, 또는 단일가 매매를 하거나 아니면 다음날 장전 종가 매수를 시도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기준으로 10일선에 근접한 상태로 주가가 마무리 됐으니, 다음날 10일선을 돌파하는지 살펴본 다음에 매수, 매도할지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주봉을 살펴봐도 10일선이 큰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일봉과 마찬가지로 보라선을 돌파한 후 다음캔들을 보면 크게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9년 초에는 전고점까지 갈 정도로 강한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현재의 기준으로 주봉 캔들이 10일선의 딱 붙어있습니다. 바로 저항선이죠. 이게 돌파한다면 위에서 말한 것처럼 매수를 고려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주의 깊게 보고 있는 종목 중 하나이고요.

 

지금까지 대한항공 유상증자 소식과 더불어 주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관심 종목으로 추가한다음 향방을 살펴보고 좋은 자리에 매수해 큰 수익 나길 기원하겠습니다. 다음에도 더 좋은 콘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