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엘컴텍 주가 전망 및 차트분석

엘컴텍 주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엘컴텍'이라는 주식의 주가를 전망하고 차트를 분석할 예정입니다.

해당 종목을 선택한 이유는 제가 현재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뇌동매매가 아닌 나름의 기준을 정하고 종목을 선택합니다. 거래량도 있고 볼린저밴드, 이평선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 차트를 분석하면서 반복 패턴에 대해 설명 대한항공도 주가 전망을 했었는데 어느 정도 부합하고 있습니다.

 

혹시 보시지 못했다면 아래 링크 참고하길 바랍니다.

 

2020/05/14 - [주식 이야기/종목 분석] - 대한항공 유상증자 및 주가

 

대한항공 유상증자 및 주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 용어 및 개념 소개가 아닌 오랜만에 종목 분석에 대한 콘텐츠입니다. 몇 주만에 분석하려다 보니 어떤 기업으로 할까 고민하다가 최근 유상증가 공시를 낸 '대한항공'��

all-about-pr.tistory.com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바로 10일선 이평선입니다. 어느 종목의 경우 다른 기업과 달리 이평선을 열렬히 추종하는데 대한항공 10일선을 추종하고 있었습니다.

 

자세한 것은 해당 콘텐츠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살펴보길 바라며 오늘의 종목인 엘컴텍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엘컴텍

 

엘컴텍 전망

많은 종목 중에 엘컴텍은 선정한 이유는 제가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엘컴텍도 몇가지 조건에 합치해서 선택했는데 아직까지 원하는 그림이 나오지 않아 홀딩 중입니다. 하지만 1주일 내에 좋은 모습을 보여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엘컴텍 기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전자부품 제품,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핸드폰용 카메라와 LED 조명 등을 주력으로 삼고 있습니다. 

 

엘컴텍 금광

 

하지만 엘컴텍은 금 관련주로 유명합니다. 업 영역만 보면 금이랑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금, 구리, 아연 등의 자원 개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금 값이 크게 폭등하면서 주목도 많이 받고 주가도 크게 올랐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금값과 동일한 흐름을 보여주지 않고 따로 놀고 있어 큰 영향을 주거나 받고 있지 않습니다.

 

엘컴텍 배당

 

실적을 살펴보면 작년과 올해 1분기가 좋지 않습니다. 전년동기대비 마이너스이며 PER 157배로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엘컴텍 배당 수익률도 1.67%로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제가 구매한 이유는 바로 차트가 괜찮기 때문입니다. 저는 기본적 분석보다는 기술적 분석을 더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엘컴텍 주가 전망과 차트 분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 차트 분석을 통한 주가 전망

 

엘컴텍 금관련주

 

가. 역사상 2번째로 많은 거래량과 거래대금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은 거래량과 거래대금입니다. 거래량이 많으면 거래대금도 당연히 많겠지만 일련의 기간동안의 등락폭을 명확하게 살펴보기 위해 저는 2가지 모두 봅니다.

 

금관련주

 

위의 그림을 보면 4월 21일 거래가 활발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시 거래대금이 1,653억입니다. 엘컴텍 시총이 1,777억임을 감안하면 저 날 하루에 시총과 맞먹는 금액이 거래된 것입니다. 전일과 대비해도 거래대금이 1,800%로 많았습니다. 해당 일에 특별한 공시나 금과 관련된 이슈가 없었던 만큼 눈여겨볼 만하지 않나요. 

 

세력의 행동이라고 합리적인 의심을 할 수 있습니다. 전일 대비 20%까지 올랐다가 +5%로 마감했습니다. 그 이후로 지속적으로 횡보하고 있습니다. 세력이 20%로 먹을려고 시총과 맞먹는 금액을 움직였다고 하기에는 좀 아쉽지 않나요.

 

물론 세력들이 해당 일의 거래대금을 만들었다고는 절대 볼 수 없습니다. 개인도 있고 기관, 외인, 기타 등이 있죠. 하지만 주가를 결정하는 것은 세력인 만큼 저 금액의 대다수를 만들었다 볼 수 있습니다.

 

엘컴텍 전망

 

나. 가까운 일에 비슷한 패턴 포착

또한 오른쪽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약 2년 치만 봐도 해당일의 거래량과 대금은 역사상 2번째로 많았던 날이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거래대금은 많았던 날 이후의 주가 흐름은 어떘을까요.

 

당일 약 2천 2백원의 거래대금이 움직이면서 음봉으로 마감했고 며칠 뒤 20%의 추가 상승이 일어났습니다. 물론 그 이후에 쭈욱 하락했습니다.

 

 

다. 저항선과 지지선의 전환

주식 차트를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지지선과 저항선입니다. 이것을 고려하지 않고 기술적 분석을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되죠. 

 

지지선과 저항선을 설정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바로 횡보 구간에서 캔들 몸통 기준으로 정하면 됩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이 몸통 기준입니다. 꼬리가 아니고 몸통으로 세워야 보다 정확하게 지지와 저항 라인을 알 수 있습니다.

 

보라색으로 표시한 위 그림을 살펴보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보라색을 횡보구간으로 잡고 빨간색을 지지와 저항라인으로 표시했습니다.

 

가장 낮았던 부분이 지지선(해당 수평선을 최후의 전선으로 삼고 그 이하는 안 떨어짐) 가장 높았던 부분이 저항선(해당 수평선을 단기 고점이라 보고 그 이상 안 올라감)입니다. 

 

기술적 분석

 

그 부분을 확대한 것이 바로 위 사진입니다. 최저가라고 적혀져 있는 부분과 맨 좌측에 있는 음봉 캔들의 저항선이 중간 빨간색이었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저항선이 지지선으로 바뀌었습니다. 즉 지지라인을 올린 거죠.

 

오늘 기준으로 꼬리 끝부분이 지지라인 터치한 후 그 밑으로 떨어지지 않고 위로 올라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 여기 지지할래'라고 말하는 거죠. 

 

그럼 앞으로 주가는 어떻게 될까요?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조심스럽게 예측을 한다면 단기적으로는 2,185원 언저리까지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이평선과 볼린저밴드가 한 곳으로 수렴하는 모습도 좋은 현상이기에 여러가지를 종합적으로 봤을 때 엘컴텍의 주가는 조금씩 지지라인을 올리면서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인만큼 투자에 참고하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엘컴텍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이었습니다. 다음에도 더욱 알차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