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넥스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에넥스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오늘은 '에넥스'에 대한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을 해보려 합니다. 에넥스는 매출액 기준으로 한샘, 현대리바트와 더불어 가구업계 Big3입니다. 과거 '오리표 싱크'로 이름을 알린 기업으로 5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기업 분석

 

     

에넥스는 1971년에 설립돼 올해로 49주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공장은 총 3개로 충북 영동, 용인. 베트남 하노이에 제조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특징은 국내 업계 최초 라는 타이틀이 많다는 것입니다.

 

국내 최초 입식 싱크대 도입 / 국내 최초 KS마크 획득(싱크 상판) / 업계 최초 기업 상장 / 국내 최초 수성도료 워터본 출시 / 업계 최초 커스터마이징 '키친팔레트' 출시

 

해당 기록만 보면 업계를 선도하고 다른 기업보다 연구개발 및 투자를 많이 한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개년 연구배발비 지출 현황자료입니다. 매출액 대비 1%도 아닌 금액을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17,18년도에는 0.1%도 아닌 0.06%을 기록하며 미래 먹거리에 대한 투자가 인색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된 주된 요인은 바로 이사회 구성 때문입니다.

 

에넥스는 업계의 대표적인 가족 회사 입니다. 현재 에넥스 창립자인 박유재가 경영일선에 물러나 명예회장으로 있으며 그의 아들 박진규가 회장으로 재직하며 회사를 경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족회사의 특징이 현재에 안주하고 미래에 대한 투자를 잘 하지 않기에 가치투자의 종목으로서에는 결코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현재 영위하고 있는 사업 영역은 크게 6가지입니다. 주방, 홈스마트, 채널, 특판, 오피스, 제조 공장입니다. 주방은 재작년에 출시한 '키친팔레트'로 전방위적인 홍보를 진행하고 있으며 채널사업은 '온라인, 홈쇼핑'을 기반으로 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기업의 매출구조를 보면 특판, 오피스 사업부문에서 발생하는 매출(B2B)이 70%이고 주방, 홈스마트, 채널 사업(B2C)이 30%입니다. 현재 건설 경기가 악화되고 정부의 강력한 규제로 인해 주택매매량이 급감한 상황은 감안했을 때 에넥스의 경쟁력은 매우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적을 보면 이런 내용이 사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판은 입찰되면 그 규모가 매우 크기 때문에 매출이 높고 최저입찰가로 진행되기에 원가율이 높아 영업이익이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위에서도 말한 것처럼 B2B부문이 70%를 차지하기에 매출액은 4,000억대로 높은 편이나 영업이익이 17년 35억으로 영업이익률 0.8%, 18년에는 9억원으로 0.21%로 떨어지더니 작년에는 -28억으로 손실을 기록하며 -0.78%의 이익률을 보여줬습니다. 

 

앞으로 규제가 완화되거나 매출 구조 체계를 완전히 뒤짚지 않는 이상 에넥스의 실적의 미래는 그리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에넥스의 주가 전망을 어떻게 될까요?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에넥스 주가 전망

 

 

6개월의 흐름을 보면 계속 보합세를 이루다가 코로나가 본격화된 3월에 급감하게 됩니다. 최저 535원을 기록하며 액면가 500원에 근접하게 됩니다. 이후 코로나가 진정되가 되면세 차츰 상향의 흐름을 보여주고 20일선을 돌파하면서 안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4월 9일 볼린저 밴드 상단을 찍고 이틀 연속 하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종목의 주가는 볼린저 밴드 상단을 저항선으로 인식하기에 한번 상단을 터치하면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또한 주가 차트 위쪽에 위치한 RSI를 살펴보면 10일에 Signal9선과 맞닿아 있는 모습을 보여준만큼 월요일(13일)에 장이 엄청 좋지 않는 이상 하락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특히 기관이 10일 대량 매도하고 외인도 특별한 움직임이 없는 만큼 주가를 책임져줄 세력이 없다는 점도 악재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에넥스 투자를 망설이고 있다면 20일선을 터치할 때까지 계속 기다리다가 상승 흐름을 타는 것을 확인한 뒤 분할매수 하면서 단타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에넥스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을 해봤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기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때까지 성투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