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눌림목 뜻과 매매기법 소개

안녕하세요. 주식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눌림목을 제대로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입니다. 해당 용어에 대한 정확한 뜻과 매매기법만 제대로 알아도 주식에서 돈을 잃은 가능성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사전적인 개념만 소개하고 원론적인 부분만 짚어줄 뿐 왜 이것이 일어나고 어떻게 해야 수익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지 제대로 설명해주지 않습니다.이에 오늘 포스팅에서는 궁금하신 부분을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눌림목 현상 소개 및 매매기법 소개

주식 눌림목 뜻과 매매기법 소개

 

 

눌림목 뜻

 

주식 눌림목이란 상승 추세에 있던 주가가 수급 등의 요인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하락세를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주가가 급등 후 가격 조정을 받는 시점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를 활용해 최고 가격 이후에 주식 가격을 조정하고 있을 때 매수 및 매도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기법 중 하나입니다.

 

즉 주가 조정 단계에서 상승세를 보였던 주가가 일시적으로 하락세로 들어간 것이라고 판단이 있어야 하며 또한 계속 상승한 것이라는 확신이 밑바탕 되어야 눌림목 매매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눌림목 원리

 

주식에서 주가가 눌려지는 눌림목이 발생하는 원리와 이유는 간단합니다. 어느 종목마다 세력이 있기 마련입니다. 해당 그룹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주가를 상승시켜야 합니다. 이때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자본이 투입되게 됩니다. 하지만 주식을 급등하면서 개미가 붙게 되고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대로 운전하기에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개미 털기가 필요한데 이때 눌림목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2가지 경우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달려드는 개미를 털어내기 위해 겁을 주기 위해 인위적인 주가 하락일 수도 있고 혹은 1차 수익실현을 위해 보유한 주식을 팔아낼 때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보통 기관이나 외국인 등 선도 세력들이 물량 조절을 하면서 수익을 실현을 하기 위한 과정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눌림목 매매

 

해당 기법은 주식 뿐 아니라 선물거래 등 차트를 기반해 투자할 수 있는 모든 상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잘 따라와 제대로 익힌다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대부분의 트레이더들이 주식 눌림목을 활용해 매수하고 있으니 신뢰성은 믿어 의심치 않아도 됩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위 차트에서 눌려지는 부분이 몇 개가 보이시나요? 어떤 분들은 3개, 4개라 할 수 있지만 이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특별하게 정답은 없고 여러 해답이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15개 이상이라고 답했던 분이 있다면 개념과 원리에 대해 정확한 이해가 아직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차트를 기반으로 매매하다간 큰 손실을 맛볼 수 있으니 조금 더 공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제 기준에서는 여유있게 10군데이며 매수해서 수익이 낼 수 있는 수준은 6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록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매수했을 때 수익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위에 개념을 다시 읽어보고 '상승하던 주식이 잠시 쉬는 것이다'라는 명제가 와 닿도록 차트 공부를 열심히 해주시길 바랍니다.

 

 

제대로 된 부분을 찾기 위해서는 상승하기 위해 숨을 고르고 있는 종목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종목 찾는 법을 여러가지가 있지만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유료 서비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검색식을 활용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가장 좋은 것은 차트를 하나씩 살펴보는 것인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표시한 부분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일봉기준으로 전 고점을 조금이나마 돌파했을 경우 눌림목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전저점을 벗어나지 않았다면 계속 보유해서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1분 봉 차트에서 거래금액입니다. 거래량이 아닌 거래금액인데요 보통 100억 이상이 투입됐고 이전 분봉 대비 확연하게 많은 자금이 거래됐고 긴 양봉이 나왔고 그 이후로 거래금액이 뚝 떨어지면서 차트가 이어진다면 계속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 사진이 대표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음분봉에 확연하게 금액이 떨어지면서 음봉이 나오지만 눌림목이라서 그 이후에 더 큰 양봉이 나와 큰 수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위와 같이 비슷한 조건이지만 이 후 분봉들이 거대 거래금액 양봉과 비슷한 금액이 나온 후 음봉이 나왔다면 떨어질 가능성이 크므로 바로 매도하셔야 합니다. 위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말로 설명하기에 굉장히 어렵지만 거래량 만큼은 확실하므로 이 부분을 두고두고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이것만 알아도 눌림목뿐 아니라 다른 매매기법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눌림목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음에도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